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지원

공지사항 내용
2025년 12월12일 데일리 마케팅 뉴스레터

#2026마케팅트렌드 #ROAS배신 #매드MAFA #탈팡족 #쓱닷컴 #제천시관광마케팅 #네덜란드맥도날드AI


1. '피처링의 '2026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SIMPACT

진정성과 가성비: 수백만 유튜버는 '연예인' 같아서 거리감이 느껴지지만, 5만 유튜버는 '내 취향을 잘 아는 동네 형/언니' 같습니다. 이 친밀감(Intimacy)이 곧 구매 신뢰(Trust)로 이어집니다. 또한, 메가 인플루언서 1명 쓸 예산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0명을 쓰는 것이 타겟팅 정밀도 면에서 훨씬 효율적입니다.

 

2. 2026년 마케팅은 '고객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AI와 플랫폼이 우리를 추천하게 만드는 것'이다

슈퍼앱(Super App) 전쟁: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는 이제 사용자가 앱 밖으로 나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쇼핑, 예약, 결제, 콘텐츠 소비까지 앱 안에서 끝내는 '원스톱(One-stop) 구조'를 완성하고 있습니다.

 

3. 옴니채널 3.0: "ROAS(광고수익률)의 배신을 경계하라"

기존의 마케팅 공식은 단순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비 100만 원 썼으니, 자사몰 매출 300만 원 나와야 해." 하지만 이제 이 공식은 깨졌습니다.
이탈이 아닌 이동: 광고는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구매는 네이버 페이나 올리브영, 쿠팡에서 합니다. 데이터상으로는 '광고 효율 저하'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플랫폼 간 구매 이동'이 일어난 것입니다.

 

4. 매드업, 메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연속 MAFA 수상

AI 마케팅 기업 매드업(Madup)은 글로벌 테크 기업 메타(Meta)가 주최한 ‘2025 메타 에이전시 퍼스트 어워즈(Meta Agency First Awards, MAFA)’에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부문 2관왕을 차지

 

5."탈팡족 잡아라" 쓱닷컴 '파격혜택' 통했나…이틀만에 10만명 줄섰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 여파로 쿠팡을 탈퇴하는 '탈팡족'을 잡기 위해 유통업계가 공격적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6. 제천시 관광 마케팅, 관광의 지속가능성을 확보

제천시는 지난 3년간 e-스포츠 산업 육성, 청년 창작 생태계 조성, 우수 영상 콘텐츠 유치 등 콘텐츠 산업과 미식·관광 산업에 공을 들였다. 콘텐츠 불모지이나 다름 없던 제천시는 지난 3년간의 다양하고 전략적인 노력으로 어느덧 중부권에서 앞서 나가는 콘텐츠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7. 불쾌하다"는 거센 비난, 맥도날드 결국 해당 광고를 결국 삭제

브랜드 자산의 훼손: 맥도날드의 슬로건은 "I'm lovin' it"이며,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즐거움'과 '가족'입니다. 차라리 '버거킹'처럼 늘 도발적인 마케팅을 하던 브랜드였다면 "솔직해서 재밌다"는 반응을 얻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행복'을 파는 맥도날드가 보여준 냉소적인 태도는 소비자에게 배신감과 괴리감을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