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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내용
[NAVER] 애드부스트(ADVoost) 검색에 따른 사이트 검색광고의 '최적화 신규 지표' 도입 안내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AI 기술을 적용한 ‘애드부스트(ADVoost) 검색’을 통해, 사용자 검색어와 광고 그룹 내 설정된 연결 URL간의 연관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목적에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광고주분들께서 애드부스트 검색에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하실 수 있는 '신규 지표'를 도입하게 되어 안내드립니다.

 

■ 어떤 신규 지표가 추가되나요?

 

애드부스트 검색이 사이트 검색광고에 적용되며, 검색어 - 랜딩페이지 콘텐츠 - 광고 소재가 연관도 높은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광고 운영 전략에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위하여, 연결 URL 페이지의 수집/색인을 점검하실 수 있는 URL진단도구와 함께 (25’ 8월 제공)

이번 신규 지표를 통해 키워드와 연결페이지의 연관도 및 소재의 매력도를 점검하여 광고 운영에 필요한 요소들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사이트 검색광고의 신규 지표는 1)광고 연관지수 2)클릭 기대지수 2가지로 제공됩니다.

 

- 적용 날짜 : 2025년 12월 3일(수)

※ 오픈 일자는 내부 사정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적용 대상 : 사이트검색광고 파워링크 캠페인

- 적용 위치 : [파워링크 캠페인 > 광고그룹 > 키워드 탭] 내 광고연관지수 / 클릭 기대지수 열 추가

- 적용 키워드 : 등록 키워드 대상 (일치유형 검색 키워드)

• 확장유형 키워드의 경우 ADVoost 검색의 AI 검색 기술을 통해 연관도가 확인된 키워드에 대해서 광고 노출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최적화 지표를 제공하지 않음


 

01) '광고 연관지수' 란?

- 광고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 콘텐츠 연관도를 점검할 수 있는 지표로 키워드에 등록된 연결 URL의 콘텐츠의 수준을 종합하여 지수가 산정됩니다.

• 예) 연결 URL의 콘텐츠와 등록키워드인 '겨울패딩'의 연관도의 척도를 제공합니다.

-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광고 키워드와 연결 URL내 콘텐츠가 높은 연관도를 보이는 것을 나타내며, 총 10점 중 점수범위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1~3점 : 개선필요

• 4~6점 : 평균

• 7~10점 : 양호

- 광고 연관지수는 노출된 광고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지표로, 미노출 된 키워드에 대해서는 '-'로 표시됩니다.

 

[광고 연관지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동일 연결 URL에 등록된 광고 키워드들의 연관도 점검

: 연결 URL의 콘텐츠와 등록된 광고 키워드들 각각의 연관도를 비교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예) 동일한 연결 URL에 '겨울패딩' 키워드의 연관도는 7점, '겨울장갑' 키워드의 연관도는 1점이라면

→ '겨울패딩' 키워드에서 더욱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기대할 수 있음

- 동일 키워드에 다른 URL을 운영할 때, 더욱 최적화된 연관도 검토

: 동일한 광고 키워드에 대해서 각각 다른 URL을 연결하였을 때 어떤 URL의 페이지가 더 연관도가 높은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예) '겨울패딩' 광고 키워드에 A URL 은 3점, B URL 은 7점인 경우

→ B url의 콘텐츠가 '겨울패딩'과 더욱 연관도가 높은 콘텐츠라고 점검 가능

- 연관도가 낮은 키워드 및 연결 URL 관리

: [광고 연관지수]가 낮은 키워드 및 연결 URL을 대상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방향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예) 마크업 관리, 링크 검토, 모바일 최적화 등을 조정

(지난 애드부스트 공지 > 연결 URL 내 콘텐츠 점검 참고)


 

02) '클릭 기대지수' 란?

- 광고 소재가 클릭을 얼마나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나타내는 점수로 광고 키워드와 소재(광고 문구, 이미지 등)의 적합성, 검색 맥락 및 사용자 의도 등을 종합해 지수가 산정됩니다.

-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해당 키워드에서 소재의 매력도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으며, 총 10점 중 점수범위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1~3점 : 개선필요

• 4~6점 : 평균

• 7~10점 : 양호

- 클릭 기대지수는 노출된 광고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지표로, 미노출 된 키워드에 대해서는 '-'로 표시됩니다.

 

[클릭 기대지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광고 키워드와 소재의 매력도를 통한 광고 운영 전략 점검

: 세팅된 소재와 광고 키워드의 매력도를 비교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예) 서로 다른 소재가 세팅된 광고그룹에 '겨울패딩' 키워드를 운영하고 있을 때

A 광고그룹의 '겨울패딩' 클릭 기대지수는 8점, B 광고그룹의 '겨울패딩'이 3점이라면

→ A 광고그룹에 등록된 소재가 '겨울패딩' 키워드에서 더욱 높은 클릭을 유도한다 기대할 수 있음

- 클릭 기대가 낮은 소재를 대상으로 문구, 이미지, 주요 혜택 안내 등을 업데이트

: [클릭 기대지수]가 낮은 광고 키워드 - 소재를 점검하고 최신성 및 연관도 높은 소재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예) 광고 문구 최적화, 이미지 해상도, 확장소재 등록, 타게팅 등을 조정

(지난 애드부스트 공지 > 연결 URL 내 콘텐츠 점검 참고)


 

■ 최적화 '신규 지표'와 기존 '품질지수'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25년 11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품질지수'는 검색어, 노출 매체, 소재, 경쟁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보여주는 지표인 반면, AI 기술로 최적화된 애드부스트 검색이 의 광고 환경에서는 '키워드–연결 URL–소재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점검하는 것이 광고 운영에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품질지수보다 실제 운영에 밀접한 지표인 1) 광고 연관지수와 2) 클릭 기대지수를 도입하여 광고주분들께서 애드부스트 검색 환경에서의 실질적인 액션 포인트를 점검하고 운영 최적화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사이트 검색광고의 노출방식이 애드부스트 검색 환경으로 전체 확대되는 만큼,

1)광고 연관지수 2)클릭 기대지수를 활용해 보다 정교하고 최적화된 운영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기존 품질지수는 새로운 광고 환경이 정착되며 그 역할이 축소됨에 따라 2026년 상반기 중 제공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상세 일정은 추후 별도 안내드리겠습니다.

 

기존 품질지수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 신규 지표가 키워드탭에 default 값으로 제공됨에 따라, 기존의 '품질지수'는 [파워링크 캠페인 > 광고그룹 > 키워드 탭]의 옵션으로 제공되며 [사용자 설정]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 FAQ

 

Q. 지수가 '-'로 확인되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A. 신규지수는 해당 키워드에 최근 발생된 노출 이력이 없다면 제공되지 않습니다.

 

Q. 광고가 노출되지 않아서 지표를 확인하기 어려운데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A. 광고 노출을 위해서 다음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 'URL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광고그룹에 등록된 URL의 수집 및 색인결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개선

(지난 URL진단도구 신규 오픈 공지 참고)

• 연결 URL 내 콘텐츠 및 광고 소재를 점검하여 키워드와의 연관도 향상

(참고 공지?)

• 경쟁 상황에 의한 입찰가, 타게팅, 운영전략 조정

 

Q. 두 지표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무조건 상위에 노출되나요?

A. 최적화 신규 지표는 더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 광고주께서 점검 포인트를 검토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노출 순서는 입찰가, 광고효과(CTR), 키워드 - 사이트 - 광고 소재 연관도 등 사용자 측면에서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하므로 두 지표의 값이 높다고 반드시 상위 노출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해당 지표는 내 광고의 최적화 정도를 알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므로, 입찰가 및 경쟁환경에 따라 상대적 노출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 : 모든 최적화 지표가 9/10점이라고 하더라도, 경쟁 환경이 심한 경우에는 상대적 우열이 달라질 수 있음)

 

Q. 연결 URL 및 소재에 큰 변경이 없어도 점수가 달라질 수 있나요?

A. 신규 지표는 검색 키워드와 연결 URL의 콘텐츠 연관도 및 광고 소재(광고 문구, 이미지 등)의 적합성 등 종합적인 요소가 애드부스트의 AI 기술을 통해 산정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콘텐츠, 소재 등의 일부 변경 및 AI 로직 자체의 변화로 인해 점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비슷한 키워드인데도 연관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애드부스트 검색은 검색 맥락, 띄어쓰기 등에 따라 비슷한 키워드에도 다양한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키워드에 대해서도 다른 점수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예 : '부모님선물'과 '부모님 생신선물'의 키워드에서도 콘텐츠 내용에 따라 다른 점수가 제공될 수 있음)

 

Q. 최적화 신규 지표는 기존 품질지수와 상관이 있을까요?

A. 신규 지표는 새롭게 도입된 애드부스트 검색 환경을 반영한 지표로, 기존 품질지수와는 별개의 지표입니다.


출처: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