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 과연 효과있을까? 실제 후기까지 한눈에 정리해드립니다.
작성일 2025-07-10 18:04:13
조회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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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현재 ai 자동화와 광고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있어요. 특히 이러한 기조의 일환으로,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나 네이버 검색 광고, 쇼핑 검색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고 있답니다.
혹자는 네이버가 타 오픈마켓 (like 쿠팡) 처럼 변하는 게 아닌가 우려하기도 하지만, 신규 광고 상품인 만큼 특장점을 빠르게 알아보고 내 스토어에도 과연 효과가 있을지 확인 후 테스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오늘 말씀드리려는 애드부스트 광고는, 네이버의 변화를 보여주는 핵심 상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희 가비아CNS에서 집행 중인 애드부스트 광고 집행 사례를 살펴보면, 카탈로그 광고와 유사하게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할, '안 할 이유가 없는' 캠페인이라는 평가가 많아요. 적은 리소스로도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죠!
이 글에서는 애드부스트가 어떤 상품이고, 어떤 분들이 사용했을 때 유용한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새로운 AI 쇼핑 광고, '네이버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이 뭐예요?" 최근 네이버에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이라는 새로운 AI 쇼핑 광고가 베타 버전으로 나왔어요. 이 캠페인은 네이버 쇼핑 상품을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자동으로 최적화해주는 아주 똑똑한 시스템이랍니다. 마치 인공지능 AI 비서가 쇼핑 광고를 대신해 주는 것과 같죠. 복잡한 설정 없이도 쇼핑몰의 상품을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게 해주는 거예요.
실제 광고를 집행해 보면, 광고 세팅 및 운영이 매우 쉽고 세팅이 어렵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타 상품 대비 (vs 파워링크, 쇼핑검색) 초기 효율이 훌륭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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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 어떻게 작동하나요?
이 캠페인은 다양한 네이버 지면에서 적합한 사용자들을 자동으로 찾아서 광고를 보여줘요. 별도의 복잡한 소재 등록 없이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쇼핑몰을 연결하고 간단한 설정만 하면 된답니다.
마치 AI가 쇼핑몰의 상품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배달해 주는 것과 같아요. 상품이 연동되고, AI가 데이터를 분석해서 자동으로 최적화시켜주죠. 그래서 검색 지면과 콘텐츠 지면 모두에서 광고가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어요.
Q. 검색 광고랑 배너 광고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고요?
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는검색 지면과 콘텐츠 지면 모두에 광고를 노출해요. 그래서 이제는 검색 광고인지, 배너 광고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답니다. 이 캠페인은 사용자가 검색하는 상품 외에도, 관심 있을 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형태로 광고를 보여주기도 해요.
이런 변화는 장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광고가 사용자에게 더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앞으로 광고의 형태가 더욱 다양해질 것을 예고하는 것이죠.
Q. 중소형 광고주도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을 활용할 수 있나요?
네, 맞아요! 이번 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는 대형 광고주뿐만 아니라 중소형 광고주 사례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요. 그래서 소상공인이나 작은 기업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 캠페인은 카탈로그 광고와도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쇼핑몰이라면 거의 필수로 활용해야 할 광고가 될 수 있다고 해요. 작은 규모의 쇼핑몰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죠.
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 등록 방법 및 필수 집행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캠페인 등록은 비즈 채널 생성과 목표 예산 설정 등 간단한 절차로 진행돼요. 10만 원부터 예산을 설정할 수 있어서 비교적 부담이 적은 편이죠. 하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요. 필수 집행 조건 1. 네이버 쇼핑 입점 2. 성과형 플랫폼 (GFA) 비즈채널 등록 3. 전환 추적 신청 필수! 우선 1.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쇼핑몰이어야 하고, 2. 전환 추적 설정이 완료되어야 한답니다. 3. 그리고 광고 노출까지 약 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해요. 그러니 미리미리 등록해서 광고 노출이 지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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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 설정은 정말 간단해요. 제가 직접 세팅하는 걸 보여드릴게요. ![]() ![]() 먼저, '캠페인 만들기'에서 'AD 부스트 쇼핑'을 클릭하고 캠페인 이름을 설정하면 돼요.
gfa 광고를 하셨던 분들은 URL이나 전환 추적 대상 설정이 이미 되어 있을 테고, 아니면 직접 설정해야 한답니다. 이 전환 추적 대상은 반드시 설정해야 해요. ad 부스트 광고는 전환을 목표로 하는 광고라서,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 지면에 광고를 더 집중해서 노출시키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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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정은 크게 필요 없고, 시작 일시와 항상 게재로 설정하면 캠페인 설정은 끝이랍니다.
![]() ![]() 다음으로는 어떤 상품을 광고할지 '아이템 세트'를 설정해야 해요. 모든 아이템을 광고할 수도 있고, 반응이 좋았던 특정 제품만 선택해서 광고할 수도 있어요. 네이버에서는 특정 제품이 아닌, 모든 아이템으로 광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는 '자동 입찰' 전략이 기본으로 설정되고, 입찰가 한도 제한 없음 / 입찰가 한도 입력 중 선택 가능해요. 너무 높은 CPC로 올라가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입찰가 한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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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잠재 고객 설정, 성별(남자/여자)과 연령대만 설정하면 끝이에요.
광고 수익률 (ROAS)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타겟 설정은 넓은 범위로 두고, 테스트 시작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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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설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광고가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보통 하루 정도 걸리지만, 빠르면 몇 시간 뒤에 노출되기도 해요. 최대로 48시간까지 소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소재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 지면이나 검색 지면에 어떻게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 이 광고는 쿠팡의 ai 광고와 비슷하지만, 목표 로아스(광고 수익률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은 없어요.
실제로 네이버 애드부스트 광고를 운영해 본 결과, '관심 있을 만한 상품' 형태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선풍기를 찾는 사람에게 '관심 있을 만한 선풍기 상품'처럼 보여지는 식이죠.
실제 운영 사례를 보면, 객단가가 높은 중소형 광고주의 경우 매우 높은 광고 수익률(roas)을 기록하며 구매 전환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총 전환율 또한 높은 편으로 나타나, 일부 업체에서는 10% 이상의 높은 전환율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Q. 광고 수익률이 항상 좋은 건 아닌가요?
아직 베타 버전이라 중복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모든 업체에서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건 아니에요. cpc(클릭당 비용)가 낮은 편은 아니어서, 객단가가 낮은 상품의 경우 광고 수익률이 낮을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모든 상품에서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니, 상품의 특성과 가격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도 전반적으로는 긍정적인 신호들이 많다고 하네요.
아직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품이기도 하고, 모든 경우가 긍정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비아CNS에서의 다양한 집행 사례 분석을 토대로 진행 여부 제안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광고를 집행한다면,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필수로 들어가야겠죠?
최근 네이버 광고에 정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면서 광고 효율이 좋아지는 곳들도 많습니다. 물론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새로운 시도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 광고는 계속해서 새로운 상품들이 나오고 변화해 나갈 거예요.
여러분도 이런 변화들을 잘 살펴보시고 빠르게 적용해 보시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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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광고, 단순히 광고를 띄우는 게 아니라 제대로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가비아CNS에서는 광고비 10원도 아깝지 않도록, 똑똑하게 매출을 설계하는 전략을 세워 운영합니다.
가비아CNS 마케팅팀은 현재도 900여 명의 광고주와 함께하고 있으며, 수백 건의 업종별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탄탄한 마케팅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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