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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05.21)
#카카오맵 #영상후기 #숏폼광고 #컬리10주년 #팬덤옥외광고 #중국618쇼핑축제 #브랜드마케팅 #AI추천

1. 구글 공세에 기능 강화 카카오맵, 영상 후기 도입

카카오맵 후기는 기존에도 이용자 사이에서 '광고성 리뷰가 적은 플랫폼'으로 인식되며 신뢰를 얻었다. 이용자에게 리뷰 활동 레벨을 부여하고 히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반면 네이버 지도 등에 비해 적은 후기 수는 단점으로 꼽힌다. 이번에 후기에 영상 업로드 기능을 추가하면서 후기가 활성화 될지 주목된다.
 

2. 네이버도 'AI 콘텐츠' 표시 도입, 신뢰도 높은 콘텐츠 생태계 조성

네이버 관계자는 "AI 활용 콘텐츠 여부를 이용자(게시글 작성자)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로 건전하고 신뢰도 높은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회사에서 제공 중인 다양한 이용자 제작 콘텐츠(UGC) 서비스에 순차 도입 중이며 이달 말까지 블로그 등에도 배포·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3. 대기업도 주목… 숏폼 광고가 바꾸는 마케팅 판도

광고업계에 따르면 숏폼 광고 전문 기업 ‘숏뜨’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농심 등 국내 주요 기업은 물론 글로벌 K뷰티 브랜드 코스알엑스, 티르티르, VT코스메틱 등이 협업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숏뜨에 따르면 지난해 집행한 숏폼 광고는 1만8000편에 달하며, 고객사 수도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4. 컬리, 10주년 맞이 '벌쓰 위크' 기획전...최대 80% 할인

세일존 대표 큐레이션인 ‘명예의 전당’에서는 컬리를 빛낸 100개의 상품을 모아 소개한다. ‘이연복의 목란’ 짬뽕, ‘컬리스’ 유린기, ‘쌜모네키친’ 오로라 생연어 등이 준비됐다. 삼겹살, 라면 등 장보기 대표 상품을 10년 전 가격으로 구매 가능한 ‘장바구니 시간여행’도 마련했다. 상품 구매 시 하나 더 증정하는 ‘플러스 특가전’과 발뮤다, 다이슨 등을 최저가로 만나보는 ‘빅 브랜드관’도 눈 여겨 볼 만하다.
 

5. 팬덤, 옥외광고 시장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부상

최근 옥외광고 산업은 전통 간판, 지면 광고 중심에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전광판, 지하철 스크린도어 영상 광고 등 디지털 매체 비중 확대가 두드러진다. 2023년 기준 디지털 광고 매출은 전체의 34.9%를 차지하며, 2020년 대비 8%p 이상 증가했다.
 

6. 중국판 쇼핑 축제 ‘618’, 대륙의 소비심리 살아날까?

현장에서 만난 징둥 관계자는 “618이 시작되기 전부터 주문량이 급증하고 있다”며 “이곳 물류센터에서만 작년 618 때 70만개 이상의 물량을 소화했는데, 올해는 이보다 더 많아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618은 창립기념일에 맞춰 징둥이 진행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로 매년 하반기에 열리는 알리바바의 ‘솽스이(광군제)’와 유사한 쇼핑 행사다.
 

7. 브랜드마케팅, 인공지능(AI)이 브랜드를 추천하게 만들어야 한다

박 대표는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주요 방식 중 하나가 기업 공식 홈페이지나 자주 묻는 질문(FAQ) 콘텐츠를 참조하는 것”이라며 “브랜드와 기업의 장점, 철학을 인공지능이 배우기 좋게 정리해서 보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무엇보다 브랜드만의 고유한 스토리, 즉 오리지널리티가 중요하다”고 했다. “누구나 글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이지만, 사람만이 가진 진심과 감정은 따라 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 진심이 브랜드의 색깔을 만들고, AI가 소비자에게 추천할 이유가 된다고 그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