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지원

공지사항 내용
[NAVER] 애드부스트 검색 적용 확대 FAQ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지난 5월 30일(금) 안내드린 "애드부스트 검색" 적용 확대 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련 공지 바로가기 >

이와 관련해 자주 접수되는 질문들을 유형별로 정리해 답변을 드리오니, 광고 운영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드부스트 검색 일반 및 향후 일정

 

Q1. "애드부스트 검색"과 "확장검색 기능"은 차이가 무엇인가요?

A. "애드부스트 검색"은 사용자 검색어와 광고 그룹에 세팅된 연결 URL간의 연관도를 분석하여 적절한 광고를 매칭해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애드부스트 검색"은 사용자 검색어 단위로 적용되며 해당 기술이 적용되어 광고가 노출되는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를 광고그룹 내 속성 표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6월 25일(수) 이후에는 해당 속성 표시는 종료되며, 모든 검색어는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 기능"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확장" 유형의 광고 노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확장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광고그룹 설정을 "일치검색"으로 설정하신 경우 광고 노출은 "일치" 혹은 "일치(유사검색어)" 유형으로만 노출됩니다.

 

Q2.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키워드의 확대와 관련하여 정확한 일정 공유가 가능한가요?

A. 2025년 6월 25일(수) 이후에 모든 사용자 검색어는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어별 구체적인 적용 일정은 공유드릴 수 없으나 연내 모든 검색어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3. 검색어별 속성 표시가 종료된 이후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는 광고 시스템 내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A. 기존에는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에 "확장검색" 속성 표시가 제공되어 구분이 가능했으나, 종료 이후에는 해당 검색어가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인지 여부를 속성 표시로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보고서 > 다차원 보고서에서 "검색 유형" 을 설정하실 경우 "확장" 유형으로 노출된 검색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 로직

 

Q4.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의 경우 "확장검색 기능"을 활용해야만 광고 노출이 가능한가요?

A. 아닙니다. 광고그룹의 설정을 "일치검색"으로 변경하신 후에도 광고 그룹 내 사용자 검색어와 동일한 키워드가 등록되어 있다면 "일치" 유형의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단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에 대한 "일치" 유형의 광고 노출 시에도 검색어와 연결 URL간의 연관도가 부족할 경우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에 대한 광고 노출은 연결 URL과의 연관도를 기반으로 진행되며, 만약 노출되는 광고의 광고그룹 내 검색어와 동일한 광고 키워드가 등록된 경우 "일치" 유형으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 "확장검색 기능"을 통해 "확장" 유형으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Q5. 광고 그룹 내 검색어와 동일한 키워드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일치" 유형의 광고가 우선 노출되나요?

A.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를 광고그룹 내 등록할 경우 "일치" 유형으로 우선 노출되며, 등록된 키워드의 입찰가를 사용합니다. 단, 해당 그룹에 등록된 키워드가 "일치" 유형으로 노출될 수 없을 경우 (검수 보류, 연관도 부족 등) 다른 광고그룹의 광고가 "확장" 혹은 "일치(유사검색어)" 유형의 광고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Q6. 타사 광고 그룹과 노출 순위를 경쟁할 때 검색 유형별 우선순위가 존재하나요?

A. 다른 광고와의 입찰경쟁에 있어 "확장" 유형과 "일치" 유형 등 검색 유형 간 광고 노출 우선순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광고 노출 순위는 검색어와의 연관도, 개별 소재의 품질과 성과, 키워드 입찰가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결정됩니다.

 

Q7. "확장" 유형의 광고 노출 시 입찰가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 "확장" 유형의 광고 노출에서는 내 광고가 노출될 검색어를 미리 알 수 없으므로 노출 상황에 따른 입찰가가 적용될 수 있도록 자동입찰을 통해 입찰가가 설정됩니다. 자동입찰은 광고그룹의 광고 수익률 등 이전 광고 성과와 비교하여 광고 성과가 유지되거나 더 좋아질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 만일 성과를 높이거나 유지하기 어렵다면 평균 클릭당 과금액이 높아지지 않으면서 클릭량은 증가하는 방향으로 작동합니다.


광고 소재 전략

 

Q8. "확장" 유형의 광고 노출에서 광고 소재는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나요?

A. "확장" 유형의 광고가 노출될 때에도 그룹 내 등록된 소재/확장소재를 그대로 활용하게 됩니다. 단, 소재 간 등록된 연결 URL이 서로 상이하고 특정 연결 URL의 콘텐츠가 검색어와 연관도가 낮을 경우 해당 연결 URL이 등록된 소재는 해당 검색어의 광고 노출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Q9.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를 활용할 경우 "확장" 유형의 광고 노출 확대에 도움이 되나요?

A.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를 위한 구조화된 데이터(schema.org) 또한 광고수집 로봇 Ads-Naver의 수집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연관도 높은 검색어에 광고 노출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확장" 유형의 광고 노출 시 미리 광고가 노출될 질의를 예상해서 광고 소재를 설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노출 시점에 검색 질의와 관련된 상품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 사용은 광고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운영 전략

 

Q10. "확장검색 기능"이 원하지 않는 검색어에 "확장" 유형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경우 어떻게 제외할 수 있나요?

A. 광고그룹 단위로 제외 검색어 > + 제외 검색어 추가 메뉴를 통해 "확장검색" 또는 "일치(유사검색어)"에서 제외하고 싶은 검색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영역 간 관리 방식은 상이하지만 제외 검색어 적용은 통합되어 적용되어 입력된 검색어로 "확장" 혹은 "유사(일치)" 유형의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만약, 특정 검색어에 대해 "일치" 유형의 광고만 노출하길 원하시는 경우, 제외 검색어에 등록하지 않고 광고그룹 내 키워드를 등록하시면 "일치" 유형의 광고만 노출되게 됩니다.

 

Q11. 기존과 같은 입찰가와 소재를 사용하였는데도 광고 위치가 달라지거나 순위 변동이 잦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광고의 노출 위치, 순위 등은 입찰가/경쟁상황/사용자 반응 등에 따라 시시각각 변할 수 있으며 특히, 애드부스트 검색에서는 검색어와의 연관도가 강조됨에 따라 개별 소재의 품질과 성과가 더욱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어 - 랜딩페이지 콘텐츠 - 개별 소재의 연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 전략을 점검해 주세요.


웹수집 및 미노출 대응

 

Q12. 콘텐츠 수집은 설정된 연결 URL만 대상으로 하나요, 연결 URL의 하위 페이지까지 포함되나요?

A. 광고그룹 내 등록된 키워드 연결 URL, 소재 연결 URL 만이 수집 대상이 되며, 비즈채널 혹은 확장소재로 등록된 연결 URL은 수집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키워드 연결 URL, 소재 연결 URL의 하위 페이지까지 분석하여 수집하지는 않습니다.

 

Q13. 광고 수집 로봇이 내 연결 URL을 수집하지 못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A.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의 경우 연결 URL과 검색어 간 연관도가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만약 연결 URL이 적절히 수집되지 못한 경우 해당 검색어에서 광고 노출은 제한됩니다.

 

Q14. 내 광고가 노출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특정 검색어에 대해 광고 노출이 되지 않을 경우 아래의 이유 중 하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들을 하나씩 점검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1) 연결 URL이 수집 불가한 상태일 경우 애드부스트 검색 대상 검색어에 광고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 Ads-Naver 검색 로봇의 정상적인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올바른 리다이렉션이 되지 않아 수집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2) 연결 URL 내 콘텐츠가 검색어와 연관도가 부족한 경우 광고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지난 공지문 내 "연결 URL 내 콘텐츠 점검" 섹션을 참고하시어 관련 내용을 점검해 주세요.

• 3) 특정 시점의 경쟁 상황에 따라 광고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입찰가, 예산 등의 광고 운영 전략을 점검해 주세요.

• 4) 일부 검색어의 경우 AI 분석에 의해 광고 노출이 부적절한 검색어로 판단될 수 있고,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검색광고 컬렉션 전체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통합광고주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